본문 바로가기

맛집밥집음식요리

소라손질법 및 소라 맛있게 삶는법

반응형

소라 손질방법과 소라 삶는 방법 소라이야기 


안녕하세요? 상위 1% 슈퍼스타 곰돌이곰순이 개대박 블로그입니다. 오늘은 남해안 제주도지역에서 많이 서식하는 뿔소라에 대해서 알아 볼까합니다. 우리나라에서 자주 먹는 소라에는 참소라와 뿔소라가 있습니다. 참소라와 뿔소라는 생긴형태도 다르고 맛도 조금 다릅니다. 유명하기는 참소라가 더 유명한데 저는 오늘 뿔소라에 대해서 알아볼려고합니다. 남해안지역에서 가장 많이 보이는 참소리 손질법과 삶는 법 알아 볼까요?



1. 뿔소라는 어디에 사나요?

 뿔소라는 바다중에서 암반지역 즉 돌이 있는 곳에 삽니다. 뿔소라는 돌에 부착하여 사는데 수심은 그렇게 깊지 않은 곳 수심 10미터에서 15미터 정도에서 자주 보입니다. 실제로는 전복이 사는 곳과 거의 비슷합니다. 전복도 깊은 수심이 아니라 의외로 얕은 수심에서 서식하기 때문에 뿔소라와 전복이 사는 곳은 비슷한 수심대를 보이게 됩니다. 


2. 뿔소라 회와 전복회

뿔소라 회를 먹어보신 분들은 알겠지만 전복회 못지 않게 맛이 좋다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전복과 비슷한 맛 ! 이것은 싱싱한 바다 향이 확~~ 올라오는 맛입니다. 거기에 쫄깃한 식감, 오독오독 씹는 맛이 좋습니다. 뿔소라회는 신선한 놈을 먹어야 하고 만약에 뿔소라를 먹고 복통, 입술, 입이 붓는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면 회로는 드시는 것을 권하지 않습니다. 복통이나 입이 붓는다면 빨리 응급실에 가서 주사를 맞아야합니다. 전복회든 뿔소라회든 싱싱하지 않으면 탈이 납니다. 결국 가장 좋은 것은 삶아서 드시는 것이 가장 좋고 싱싱할 경우 회로 드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삶아 먹는 것과는 다르게 시원한 바다 맛을 바로 느낄수가 있습니다.



3.소라 삶는 법 

소라를 삶을 때 크게 2가지 형태가 있습니다. 

1) 물에 넣어서 삶는 법

2) 물에 넣고 그 위에 찜통을 놓고 찜통위에서 쪄서 삶는법



물에 넣어서 삶는 법은 소라를 먹어도 크게 탈이 없는 경우에 이런 형태로 많이 삶아 먹습니다. 물에 소라를 통째로 넣기 때문에 삶으면서 소라내장과 맛이 조금 섞이는데 소라내장이 쓴 맛이 있으므로 소라 맛과 쓴맛이 같이 나는 것이 싫으면 쪄서 먹는 것이 좋습니다.


4. 삶은 후 소라 손질법

소라를 1마리 삶아서 꺼내었습니다. 소라가 다 익으면 소라 입구쪽이 틈이 보이게 됩니다. 틈이 없고 꼭 다물고 있다면 덜 삶은 것이니 참고하세요. 그리고 소라는 물이 팔팔 끓을 때 최소 5분에서 7분은 삶아야하고 10분이 넘어가면 즉 너무오래 삶으면 질기지니 이것도 참고하세요.


소라를 삶았다면 젓가락을 이용해서 빼냅니다. 이때 내장이 터지면서 하얀색 입구 살( 우리가 먹게 되는 부분)에 묻으면 쓴맛이 나니까 조심하세요.


소라를 빼내었습니다. 잘 보이죠?



빼낸 소라를 보면 파란색선을 기준으로 왼쪽은 우리가 맛 있게 먹을 내장 살 부분입니다.

왼쪽은 내장 부분입니다.


칼질을 잘하면 칼로 자르면 되는데 아마 처음 하시면 내장과 살을 분리하는 것이 쉽지 않습니다. 이럴 경우에는 아래 사진처럼 빨강색 점섬을 따라서 벌리면 됩니다. 즉 하안색 살부분이 끝나는 부분에 손을 넣어서 벌리면 내장이 잘 분리되게 됩니다.


조금 더 자세하게 보죠 입구쪽 살에서 내장부분이 이렇게 보여지게 됩니다.


아래사진을 보면 

입 속살안에 초록색 부분이 소라입

중간 빨강색 점 아래가 식도 

파랑색 점 부분이 내장부분입니다.


입구쪽 단단한 것도 떼어 줍니다. 잡고 떼어내면 떨어져요


내장을 손으로 떼어 내고 하얀색 입구쪽 단단한 것도 떼어 내었습니다.

손으로 떼는 것 보다 칼질을 잘 하시면 칼로 썰어서 잘라 내는 것이 더 깨끗하겠죠?


입구쪽 하얀색 살과 내장으로 가는 식도 그리고 내장을 분리했습니다.

이제 하얀색 살안에 입을 제거 해야합니다. 빨강색 점 부분에 입이 남아 있습니다.


하얀색 살부분을 반으로 자르거나 자주 썰이다 보면 

입이 있는 쪽이 보이는 그 부분에 입을 빼내면 됩니다.


반으로 자르니 빨강색 점 아래 붉은색이 조금 삐져 나옵니다 저게 소라 입 !


반으로 자르니 왼쪽아래에 입이 있습니다


아래사진에서도 빨강색 점 아래가 입


조금더 가까이 보니 동그리마 안에 입


입을 잘라 내었습니다


소라 살 옆에 얇은 날개 살 드셔도 되는데 여기서 쓴맛이 난다고 하는 분들이 계시니

신경쓰이면 잘라내기

하얀색 살만 남았습니다

하얀색 살을 4등분 또는 먹기 좋게 썰어서 드시면 됩니다.

초장, 와사비, 참기름 소금에 드시면 맛이 좋습니다. 


소라를 먹고 나타나는 부작용은 2가지입니다. 

1) 소라 내장 : 소라내장을 먹어도 상관이 없는 사람이 있습니다. 우리는 어릴적에 소라 내장까지 다 먹었습니다. 요즘에는 소라내장 중에 하얀색을 제거하고 먹는다고 하는데 그 부분이 복통을 일으킬 수 있다고 합니다. 그런데 이왕 버릴거면 내장은 다 버리세요. 고급 일식집에서는 소라내장 요리가 있지만 잘 못 먹으면 해산물 내장은 독이 됩니다. 


2) 소라 침샘 (입, 식도) - 과거에 이것으 모르고 다 먹었습니다. 최근에는 여기에 독이 있다고 하니 대부분 제거를 합니다. 입과 식도에는 소라가 방금 먹은 모래나 음식물들이 남아 있으니 반드시 제거합니다.

그리고 소라침샘에 괜찮은 사람도 있고 입이 붓는 사람이 있습니다. 이것은 개인에 따라 다르니 침샘 꼭 제거하고 반드시 잘 삶아서 드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입이 붓거나 복통이 일어나면 바로 병원가서 주사맞으세요. 


5. 소라손질 및 삶는영상입니다.


우리는 어릴적부터 소라내장 침샘 이런 것을 모르고 다 먹었습니다. 큰 문제가 없었는데 최근에 같이 먹던 1분이 입이 통통 부더군요. 응급실가서 주사 맞으니 바로 좋아지기는 한데 이렇게 안 좋은 기억이 있는 음식은 잘 안 먹게 되니 꼭 손질 잘해서 맛 있는 소라 맛 보세요. 


지금까지 슈퍼스타 곰돌이 곰순이 상위 1% 개대박 블로그였습니다. 해산물 수산물 관련 글이나 영상을 자주 제작합니다. 관련 후원받으니 블로그에 소개된 메일이나 카톡주시면 도와드리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