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천 장판시트지로 장판 보수하기
안녕하세요? 이번에는 장판보수를 해 볼려고 합니다. 바닥재는 크게 나무에 코팅을 한 강화마루(강마루), 타일 , 우리가 흔히 방에 사용하는 장판으로 구분할 수가 있습니다.
현재 가장 많이 사용하는 장판은 두께에 따라서 구분하기도 합니다. 1.8mm , 2.2mm, 4.5mm 이렇게 3가지 두깨로 구분을 합니다. 두꺼울수록 장판비용와 시공비용이 올라간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1.8mm 저렴한 가격과 시공비용이 저렴하지만 얇은 장판으로 수명이 짧다고 생각하시면 되겠네요. 가장 많이 사용하는 장판은 2.2mm 입니다. 적당한 두께에 내구성이 괜찮아서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2.2mm 두께의 장판의 수명은 2년으로 보고 있습니다. 4.5mm는 가격과 시공비요이 고가이지만 층간소음이 발생할 수 있는 집과 영구적으로 사용할 집의 장판으로 이용되고 있습니다. 장판이야기를 이렇게 하고 있는 이유는 장판보수를 하기전에 같은 재질을 이용하여 보수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기 때문입니다. 즉 수리를 요하는 장판과 같은 장판을 구해서 일부를 깔아 주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그런데 일반인이 이렇게 하기에는 쉽지가 않습니다. 그래서 일반장판에서 간단하게 장판을 보수하는 것을 알아 보겠습니다.
1. 가정집, 원룸, 임대주택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1.8 ~ 2.2 mm 장판 수리
밝은 디자인의 일반장판입니다. 디자인은 밝은 나무결에 선으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강화마루 느낌을 줄려고 선으로 표시만 되어 있는 한번에 연결된 일반장판입니다. 요즘에는 이런 장판을 많이 사용하죠. 여기에 담배빵이 났습니다. 보기가 좋지 않습니다.
자세히 보니 담배빵이 하나 더 있습니다.
위에서 보는 사진처럼 담배빵이 2곳이 있습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같은 두께의 같은 색상의 장판, 즉 같은 장판을 구해서 수선할 곳을 정확하게 잘라내고 그 크기만큼 정확하게 잘라서 까는 방법입니다. 손재주가 있으면 이렇게 하는 방법이 제일 좋고, 같은 장판을 구할 수 있다면 그렇게 어렵지 않은 작업입니다.
다음은 구멍이 나서 패인 장판입니다. 장판깐지 2년정도 되었습니다. 평소에는 몰랐는데 자세히 보니까 긁힌 자국, 패인 자국이 제법 있습니다.
2. 초간단 장판보수, 수선, 수리 하는 법
시중에 보면 시트지장판을 팝니다. 비싸지 않아요. 저는 850원에 구했습니다. 시트지장판의 디자인이 장판과 동일하면 제일 좋구요. 그렇지 않으면 비슷한 무늬를 찾아야 합니다.
장판시트지를 자른 칼, 가위를 준비합니다.
장판에 난 담배빵을 덮을 시트지 장판이 준비했습니다.
색깔과 밝기, 디자인 등을 고려하여 가장 비슷한 시트지로 준비했습니다.
장판시트지에서 수리할 바닥 장판에 가장 비슷한 부분을 찾습니다. 나무결 모양의 두께, 크기 등을 비교하면 되겠죠.
나무 물결 표시가 많은 곳에 담배빵이 나서 시트지에서 나무결모양이 많은 부분을 잘라서 쓰면 되겠죠.
시트지장판 뒤에 종이를 떼어내고 바로 붙이면 됩니다. 붙힐 장판은 마른 천이나 수선으로 깨끗하게 닦아 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런 다음 담배빵이 난 부분에 시트지를 잘 펴서 붙이면 됩니다.
담배빵 난 2곳을 장판스트지를 붙였습니다. 시트지 장판이 더 밝아서 눈에 잘 띄네요. 시간이 지나면 장판색과 비슷하게 될 거라 생각합니다. 장판과 동일한 장판시트지가 있었다면 가장 좋은 방법인데 여러 곳을 찾다가 이게 그래도 가장 비슷한 것 같아서 최선이라고 생각합니다. 다른 분들은 최대한 비슷한 장판시트지를 찾기를 바랍니다.
다음은 장판이 찍힌 곳 입니다. 여기에 가장 어울리는 장판시트지를 잘라서 분이면 됩니다.
여기는 장판 시트지를 바르니 조금 티가 안 나네요. 시간이 지나서 시트지장판에 때가 타면 일반장판과 비슷해 질 거라 생각 합니다.
담배빵 난 곳에 시트지 장판을 조금 크게 자른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다른 사람들이 볼 것은 아니기 때문에 저는 크게 잘라는데, 최대한 작게 잘라서 구멍난 장판을 메우면 월래 장판과 비슷하게 어울려서 눈에 많이 띄지는 않을 것 입니다.
이렇게 장판 4곳을 수리했습니다. 작게 잘라 주는 것이 눈에 잘 보이지 않는 것 같습니다. 다음에 장판보수할 때는 최대한 작게 잘라서 도전하겠습니다.
3. 나무재질바닥재
나무재질의 바닥재에는 같은 디자인의 장판시트지를 찾아서 붙이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나무재질의 바닥재에는 우드픽스, 우드장판보수제, 장판 보수액 같은 것을 팝니다. 같은 색을 사서 칠하는 방법입니다. 나무재질에는 어울리지만 일반 장판에 우드픽스 같은 나무보수제는 장판시트지 보다 더 눈에 띄어 보기가 시트지 보다 못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따라서 우드픽스같은 나무재질 보수제는 일반장판을 수리하는 것에는 추천하지 않습니다.
4. 강마루, 강화마루, 타일, 대리석
딱딱한 재질의 바닥재에는 손재주가 있다면 우드픽스, 장판보수제 액체 스타일이 잘 맞습니다. 비슷한 색으로 고르면 장판보수에 유리 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장판보수제를 잘 사용할 자신이 없다면 비슷한 디자인의 시트지 장판을 추천합니다.
5. 장판 보수, 수리
1) 같은 재질의 같은 장판을 구하는 것이 가장 유리하다.
2) 같은 장판을 구할 수 없다면, 같은 색깔의 장판보수제, , 같은 디자인의 장판시트지를 활용한다.
3) 흠집, 구멍 난 곳에 최소한의 크기로 사용하는 것이 유리하다.
지금까지 담배빵, 흠집 난 장판을 보수해 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셀프장판 관심 있으신 분들은 이 영상을 참고하시면 되겠네요.
2020.12.30 - [인테리어소품가정공구용품] - 셀프장판시공 도전 ! 장판 까는 법 생각보다 쉽고 괜찬습니다.
'인테리어소품가정공구용품'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신발 본드 접착제, 가죽, 벨트, 가방 다용도 순간첩착제 사용기 (0) | 2021.06.20 |
---|---|
형광등 밝은 LED 형광등으로 교체하는 법 (0) | 2021.02.10 |
셀프장판시공 도전 ! 장판 까는 법 생각보다 쉽고 괜찬습니다. (1) | 2020.12.30 |
한지, 창호지 바르기 도전 ! 딱풀, 물풀신공 ! (0) | 2020.12.03 |
야자활성탄 숯 냄새제거, 습기제거에 정말 효과가 있을까요? (0) | 2020.08.1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