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테리어소품가정공구용품/공구장비기계

화재감지기 종류 (정온식, 차동식, 광전식)를 먼저 알아야 한다 오작동 인한 교체 설치후기

반응형

광전식 화재감지기(소방감지기) 오작동으로 설치 교체하기


안녕하세요? 상위 1% 슈퍼스타곰돌이곰순이 개대박 블로그입니다. 오늘은 소방감지기에 대해서 이야기 해 볼려고합니다. 사실 건물관리를 하면 소방시설관리에 대한 어려움이 많습니다. 저도 제가 있는 건물에 화재감지기가 오작동을 하여 소방차가 오고 난리가 났습니다. 소방서에서 와서 화재감지기가 오작동 했다고 오작동한 감지기를 떼어내고 갔습니다. 그리고 새로 하나 구입해서 교체하라고 합니다. 교체를 안 하면 과태료가 나온다고 합니다. 아무것도 모르는 상태에서 일단 교체는 해야하니까 조금 정리를 해보았고 이것을 공유하려고합니다.



1. 건물에 화재감지기가 오작동 하다

아래 보이는 놈이 소방감지기, 화재감지기라고 부르는 놈입니다. 이것이 오작동했습니다. 즉 화재가 발생하지 않았는데 화재가 발생했다고 감지하여 화재수신기에 신호를 보내고 화재수신기에서 바로 소방서로 

바로 송출이 되었던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겉으로 보기에는 새 제품이고 아무런 문제가 없어 보이는데 왜 오작동을 일으켯니? 

 

2. 소방서에서 똑같은 것을 구매해서 교체하라 !

일단 오작동이지만 소방서에서는 화재로 감지하고 출동을 합니다. 그리고 막상 현장에 와보니 화재가 아니라 오작동이라는 결론이 나왔습니다. 오작동 확률은 간혹 일어나는 경우라고합니다.

여튼 친절하게 오작동한 감지기를 떼어내고 같은 것을 주문해서 교체해라고 합니다. 며칠 이내에 해 놓아야 하며 점검시 설치가 안 되어 있다면 과태료가 나온다고 합니다.

구입은 인터넷이나 가까운 소방시설업체에 직접가서 구매를 한다고합니다.


3.  일단 같은 감지기를 주문하다.

일단 인터넷을 뒤져서 같은 감지기로 하나 내렸습니다. 민감한 소방감지기라 포장상태가 아주 꼼꼼하게 보내왔습니다. 박스 아래위로 스티로품과 뽁뽁이로 아주 포장이 잘 되었습니다.


왼쪽이 오작동한 감지기, 오른쪽이 새로 주문한 감지기 입니다. 감지기 입구에는 빨강색 마개로 덮 여있습니다.


뒷모습도 마찬가지로 오른쪽 새로 주문함 화재감지기는 마개가 있습니다.


4. 화재감지기 정보 

감지기 명 : 광전식 스포트형감지기 (2종)

회사명 : 화경산업

형식, 형식번호, 감지면적, 제조년월, 제조번호, 자체검사필 등이 기재되어 있습니다.


5. 오작동 한 구역에 광전식감지기 교체하는 방법

광전식감지기는 보통 복도, 통로, 계단에 설치가 됩니다. 건물 계단에 배선 작업이 되어 있는 곳입니다.

아래사진에서 노란색으로 표시한 곳에 철로 된 작은 클립같은 곳이 있습니다. 저기에 맞게 놓고 돌려서 바로 끼우면 됩니다.


일단 광전식감지기를 가지고 오작도한 구역으로갑니다. 그리고 앞뒤 마개를 제거합니다.

왼쪽에 새로 주문한 감지기(파란색표시) 뒷마개 제거합니다.


왼쪽에 뒷마개 제거


앞쪽에 붉은색 마개 제거하기


왼쪽이 새로 주문한 감지기입니다. 이것을 이제 끼우기만 하면됩니다.


천장에 설치된 배선입니다. 맞대고 돌려서 빨강색 부분끼리 맞닿게 끼우면 됩니다. 혹시나 해서 하는 말인데 오른쪽에 파랑색 X는 오작동 일으킨 감지기인데 뜯어 놓고 이것을 다는 사람이 있다고 합니다.

이 글을 읽는 분들은 그렇지 않기를 바라면서 2개다 너무 깨끗해서 구분이 어려우니 미리 고장난 것은 

뒤에 X라고 표시 해놓으세요. 오작동난 감지기를 다시 끼우면

소방서에서 한번 더 출동하는 사태가 발생합니다. ^^

6. 화재감지기의 종류

화재감지기의 종류는 정온식, 차동식, 광전식으로 구분합니다. 이것을 일단 알아야합니다. 그래야 건물에 설치된 감지기를 교체할 수 있겠죠 그럼 소방감지기의 종류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정온식 감지기 

감지기 주위 온도가 일정한 온도 이상으로 상승되는 경우 작동

즉 화재가 발생하면 감지기 주위온도는 상승 할것이고 이것을 화재로 인식하게 됩니다.

정온식 감지기의 미리입력된 온도(정온점)은 일반적으로 70도 또는 110도입니다.

따라서 감지기 주위온도가 70도로 미리입력이 되어 있다면 70도 이상이 되면 화재로 감지한다는 것입니다. 이것은 주로 가연물취급장소에 설치 됩니다. 보일러실(휘발유, 등유, 경유)과 주방과 식당(가스)입니다.


2) 차동식 감지기

감지기 주위 온도가 급격하게 변할때 작동되는 감지기입니다. 즉 온도변화를 감지하는 것입니다.

일상에서 20도 이상 급격하게 온도가 변하는 경우는 없습니다. 화재가 발생 했다면 20도 정도 급격하게 온도가 상승할 것이고 이 급격한 온도변화를 화재로 감지하는 것입니다.


3) 광전식 감지기

광전식은 연기감지기로 불립니다. 즉 감지기 안에 연기가 유입되면 화재로 인식하게 됩니다. 광전식 감지기 내부는 빛을 이용하여 감지하는데 연기가 유입되면 빛이 산란현상을 일으켜 화재로 인식합니다.

연기를 감지하는 입구하는 정교한 방충망 같은 것이 부착되어 유충, 먼지로 인한 오작동을 방지하며 감지기의 신뢰도가 아주 높다고 합니다. 주로 통로, 복도, 계단 등에 설치됩니다.



7. 화재감지기가 화재수신기와 연동 되는지 여부

화재감지기의 종류는 알아 보았고 이것이 단독형인지 연계형인지 알아야합니다.

단독형 감지기와 화재수신기연결형을 알아보죠


1) 단독형 감지기 : 단독형 감지기는 혼자서 작동하는 것입니다. 즉 사무실이나 관리소에 화재 수신기가 설치 되어 있지 않은 곳입니다. 단독형 감지기는 화재수신기와 연결이 되어 있지 않습니다. 별도의 배선이 필요 업시 그냥 단독으로 설치된 경우입니다. 주로 개인집, 작은 건물에 부착됩니다.


2) 감지기와 화재수시기 연결형 : 별도의 배선 작업을 해서 화재수신기와 연결되어 작동합니다. 즉 화재가 발생하면 감지기에 일단 감지 - 사무실, 관리소등에 설치된 화재수신기에 화재를 알리게 됩니다. 별도의 배선을 해야합니다. 주로 큰 건물, 고층빌딩, 아파트 등에는 화재감지기와 화재수신기가 연결형으로 소방시설을 설치합니다.


아래 사진을 보면 저희 건물에 설치된 화재수신기입니다. 파란색 안에 있는 것이 화재수신기입니다. 즉 우리 건물은 화재수신기가 설치되어 있고, 각 구역에 설치된 감지기가 화재를 인식하면 사무실에 설치된 화재수신기(파란색)으로 화재사실을 알리고 경종이 울리게 됩니다.

따서 우리 건물은 화재감지기와 화재수신기 연결형이라고 말 할 수 있습니다. 더 정확하게 말하면 화재감지기는 광전식스포트형감지기이고, 이것은 화재수신기와 별도의 배선으로 연결되어 있고 화재시 사무실에 화재수신기의 경종이 울린다라고 볼 수 있습니다.

오른쪽 빨강색 체크표시는 화재속보설비라고 합니다. 화재가 발생하면 속보기가 자동으로 소방서로 화재를 알린다고 합니다. 즉 별도의 전화선이 하나 연결되어 있고 화재가 나면 즉시 소방관서로 화재사실을 알려주는 소방시설입입니니다.


8. 광전식스포트형 감지기(화경산업) 교체 해보기 영상


건물에 화재감지기가 오작동하여 나름 정리를 하면서 준비했습니다. 사실 어렵지 않은데 접하기가 쉽지 않아서 관리하는 분들의 어려움이 많다고 생각합니다. 설치하는 것이 어렵지 관리는 어렵지 않는데 막상 저도 감지기하나 교체하는데 많이 두려웠습니다. 감지기를 교체했는데 또 울리면 어떡하지? 이런 고민입니다 ㅎㅎ

하여튼 오작동이 일어나서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혹나 화재감지기 종류나 수신기와 어떻게 작동하는지 모르셨던 분들에게는 도움이 되기를 바라면서 화재감기지 이야기를 마칩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추천 1번 주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