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테리어소품가정공구용품/가정생활용품

실내바닥 청소용품 바닥 청소할 땐 기름걸레 기름밀대걸레

반응형

실내바닥청소에 효과적인 기름걸래 밀대


안녕하세요? 슈퍼스타곰돌이곰순이 개대박 블로그입니다. 오늘은 청소용품에 대해서 소개드릴려고합니다. 청소라는 것이 사람이 살아가는 공간에서 꼭 필요한 기본적인 것이지만 건물이나 생활공간이 넓어지면서 시간이 많이 걸리게 되면서 은근히 부담이 되는 것이 사실입니다. 병원, 학교, 학원, 체육관, 사무실, 개인건물, 개인상가등 다양한 곳의 실내바닥청소에 사용 될 수 있는 기름걸레를 혹시나 모르시는 분들이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실내바닥 청소에 시간을 줄여주고 반짝반짝 빛이 나게 할 수 있는 청소용품 기름걸레 밀대 후기를 적어보겠습니다.



1. 물걸레 밀대를 찾다가 우연히 본 기름걸레 밀대

얼마전에 집에서 200평 내외의 건물을 신축했습니다. 제가 주로 지낼 곳은 건물의 사무실인데 평수가 그렇게 넓지는 않아서 청소하는데 부담이 되지는 않았습니다. 그런데 복도와 강당 등 건물 전체 바닥을 생각하니 조금 걱정이 되었습니다. 그러다가 우연히 기름걸레를 보게되었습니다.

위에 보이는 걸레가 바로 기름걸레라고 하는 것입니다. 흔히 업소용 밀대걸레, 대걸레라고 부르는데 정확하게 말하면 기름걸레입니다. 기름걸레는 말 그대로 걸레에 기름이 소량 묻어 있어서 청소하는데 이점이 많이 있습니다. 그럼 기름걸레를 소개하는 이유 ! 장점과 단점을 알아볼까요?


2. 기름걸레의 장점

1) 기름걸레는 청소시간이 절약된다

아래 사진을 보시면 걸레의 길이가 길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즉 일반 밀대걸레나 수건걸레를 빨아서 끼워서 사용하는 것 보다 기름걸레의 길이는 길어서 한번 밀고 나가는 면적이 넓습니다.

아래 사진에서 노란색 왼쪽끝에서 오른쪽 왼쪽까지가 기름걸레의 길이입니다. 넓이는 60cm, 90cm, 1m 20cm 까지 다양하게 나오니까 청소할 바닥에 맞추어서 갖추면 됩니다.


2) 기름걸레는 실내바닥보호에 좋다

실내바닥은 보통 일반장판, 두꺼운 장판, 대리석장판, 또는 타일이 많이 깔리게 됩니다. 이것들은 기스, 벗겨짐이라는 약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물걸레 보다 기름걸레가 실내바닥재료에 유리하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제일 중요한 것은 바닥을 물걸레질을 하든 기름걸레질을 하든 먼저 청소기로 모래, 이물질 등을 잘 청소하는 것이 좋습니다. 바닥에 기스나 벗겨짐이 발생하는 이유는 바닥에 작은 모래나 이물질을 청소하지 앉고 밀대질을 해서 그렇습니다. 따라서 제일 중요한 것은 걸레질을 하기 전에 빗으로 잘 쓸거나 청소기로 미리 청소를 잘하고 걸레질을 하는 것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3) 기름걸레는 바닥을 반짝반짝하게 만든다

얼룩진 바닥보다 반짝반짝 빛이 나는 바닥이 훨씬 미관상 보기가 좋습니다. 수건물걸레나 대걸레의 경우 씻은 후 물기를 충분히 빼주고 잘 짠다음 밀대질을 해야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물기가 마르면서 바닥에 얼룩을 남기게 됩니다. 보기에 좋지가 않습니다. 그런데 기름걸레는 이런 얼룩을 남기지를 않고 기름이 소량 묻어 있기 때문에 물걸레 보다 바닥이 반짝반짝 빛이 나게 됩니다. 


4) 이물질나 먼지 흡수에 좋다

기름걸레를 사용해보면 일단 이물질이(부스레기, 머리카락 등) 남아있다면 한 곳에 모으기가 쉽습니다. 한 방향으로 쭈욱~ 밀고가면 머리카락, 부스레기가 걸레틈 사이로 빠지지 않고 밀대를 미는 방향에 모이가 됩니다. 빗질이나 청소기로 놓친 부분의 이물질을 기름걸레로 다시 한번 모을 수가 있게됩니다.

그리고 눈에 보이지 않은 먼지가 있습니다. 마른먼지가 눈에 보이지 않지만 실제로 청소를 해보면 먼지는 많습니다. 이 먼지가 기름걸레에 잘 붙습니다. 그래서 빗질이나 청소기를 밀지 않고 바로 기름걸레로 밀면 바로 기름걸레에 엄청난 양의 먼지가 달라 붙습니다. 고로 기름걸레를 새 것으로 교체하거나 세척ㅎ수 다시 기름을 발라야 함으로 빗질이나 청소기로 꼭 청소하고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3. 기름걸레의 단점

기름걸레의 단점은 걸레의 제 기능을 발휘하기 위해서는 기름걸레 세척이 조금 까다롭다는 것입니다. 일반 수건걸레나 밀대는 물에 빨거나 적신 후에 잘 짜서 바로 사용하지만 기름걸레는 잘 빨고, 잘 말리고, 기름을 다시 분사해서 두었다가 사용해야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래서 이 과정이 조금 불편한 점입니다. 기름걸레가 3000원 내외로 하는데 자금이 넉넉하다면 길면 2주 짧으면 1주정도 사용하고 새 것으로 기름걸레만 교체하면 되지만 아마 청소하는데 이렇게 지출할 사람은 없다고 생각됩니다. 

기름걸레 교체는 어떻게하고 실제로는 어떻게 사용하는지는 밑에 따로 설명하겠습니다.

이제 제품의 구성을 한번 볼게요


4. 기름걸레의 구성은요?

기름걸레는 크게 3가지로 되어 있습니다. 파란색 봉(밀대손잡이, 밀대 봉)과 주황색 걸레 고정 철, 그리고 노란색 기름걸레입니다. 기름걸레는 하얀색, 빨간색이 있는데 보통 빨간색을 많이 사용하죠.

파란색 봉 (밀대봉, 밀대손잡이)와 주황색 걸레고정철은 거의 영구적이라서 파손되지 않은 한 계속해서 사용 할 수가 있습니다. 노란색 하얀색 기름걸레, 빨강색 기름걸레는 소모품으로 생각하셔도 되고 관리만 잘하면 오래 사용할 수 도 있습니다.


5. 기름걸레 조립하기

일단은 걸레고정 철을 다 펴지 말고 이렇게 세워서 기름걸레 위부분 주머니(포켓) 양쪽에 펴서 놓습니다.

 

고정철 양끝이 주머니(포켓) 안으로 들어갔다면 걸레 고정철을 내리면서 고정철 양끝이 걸레위에 포켓안으로 들어가게 하면 됩니다.


걸레 고정철을 주머니에 맞추어 내리니까 이렇게 잘 끼워 졌습니다.

고정철에서 기름걸레를 빼는 것은 반대로 고정철을 다시 접어면서 빼내면 기름걸레가 빠지겠죠


걸레고정철에 걸레를 끼웠다면 이제 밀대봉과 걸레 고정철을 연결합니다. 나사와 볼트가 있으니 이걸로 연결하면 됩니다. 


아래사진 나사와 볼트를 끼우기 전에 연결할 구멍에 잘 맞추어 놓고

위에 사진처럼 나사를 넣고 볼트를 돌려주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기름걸레 실제 사용과 세척 부분에 대해서 이야기를 조금하고 마치겠습니다.


6. 기름걸레 실제사용패턴

1) 청소할 공간이 많고 자주 사용할 경우

이 경우는 아무래도 기름걸레가 빨리 더러워 지고 걸레에 묻은 기름도 빨리 없어지겠죠

1주일에 한 번은 기름걸레를 교체하는 것이 좋습니다. 즉 기름걸레가 더러워지면 당연히 새것으로 교체하거나 빨고 말리고 다시 기름을 뿌려서 사용 하는것이 좋다는 겁니다.


2) 청소할 공간이 작거나 자주 사용하지 않는 경우

이 경우는 기름걸레가 비교적 덜 더러워지겠죠. 더욱 더 오래 사용해도 됩니다. 약 2주가량은 사용해도 되고 2주가 넘었다면 꼭 새 것으로 교체하거나 아니면 세척 후 말리고 기름을 다시 뿌려서 사용해야 합니다.


3) 개인사무실, 개인 상가 

청소하는 사람과 청소하는 곳의 오염도에 따라서 패턴은 달라집니다. 실제로 어떻게 사용하냐고 물어 보니까 대부분의 사람들은 기름걸레를 일반 밀대걸레처럼 사용을 합니다. 

즉 청소기나 빗자루로 청소를 한 다음 기름걸레에 소량의 물을 뿌린 후 일반 밀대걸레처럼 사용을 한다고합니다. 그리고 청소 후에 바로 빨고 말린다음 다음 청소때 다시 소량의 물을 묻혀서 사용한다고 합니다. 이렇게 사용하는 경우가 가장 많았습니다. 걸레교체는 짧으면 1년 길면 2년정도 사용하고 교체한다고 합니다.


이렇게 사용하는 경우가 제일 많다고 생각이 됩니다. 이럴 경우 몇 가지 주의사항입니다.

1) 기름걸레를 빤 후에 실내 보다는 실외에서 햇볕이 드는 곳에 말려야 합니다. 실내에서 말리거나 보관을 한다면 환기가 잘 되는 바람이 잘 통하는 곳에 두어야 합니다. 그 이유는 걸레에서 냄새가 나기 때문입니다. 꼭 실내보다는 실외 햇빛이 드는 곳, 어쩔수 없이 실내에서 보관한다면 환기가 잘 되는 곳 바람이 잘 통하는 곳에서 말리거나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오래사용한다면 한번씩 온수 또는 뜨거운 물로 씻어라 

원칙적으로는 삶는 것이 좋습니다. 삶는 것이 불가능 하다면 온수 또는 뜨거운 물로 한번씩 씻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것은 소독의 효과가 있습니다. 아무래도 청소하는 걸레에 세균이 많다면 별로 좋지가 않습니다. 한번씩 온수나 뜨거운 물로 씻은 후에 잘 말리면 냄새도 덜나고 소독효과가 있으니 이 방법도 괜찮다고 생각됩니다.



3) 기름걸레 여유 분을 1~2장 가지고 있으라

기름걸레를 사용하다고 더러워지면 깨끗하게 씻어서 잘 말려야합니다. 그런데 실제로 청소는 하루에 1번 또는 하루에 2번 정도 청소를 하게 됩니다. 따라서 매일매일 사용해야 함으로 사용 후 말린다고 해도 잘 말리기는 무리입니다. 따라서 1 ~2장 기름걸레 여유분을 가지고 있으면 교체하면서 충분히 말린 다음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4) 물을 묻혀 사용할 경우 주의점

기름걸레에 물을 묻혀 사용할 경우 물기가 많다면 오히려 지저분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청소 후에 물기 얼룩이 남아서 보기가 좋지 않다고 합니다. 따라서 소량의 물을 묻혀서 사용해야 좋다고 합니다. 즉 걸레빨고 나서 잘 짜서 사용하듯이 물은 소량만 묻혀서 사용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간혹 커피자국이나 얼룩등이 지지 않을 때가 있는데 그때는 걸레에 물을 많이 뿌리는 것이 아니고 바닥 얼룩에 물을 뿌려고 여러번 밀면 얼룩이 남지 않고 빤짝반짝 하고 청소가 된다고 합니다.


7. 기름걸레 재사용 하는 방법 및 기름걸레 처리

돈이 많다면 기름걸레를 사용하고 난 후 새 기름걸레만 사서 밀대에 끼워서 사용하고 사용한 기름걸레는 버리면 됩니다. 그런데 이렇게 할 사람은 없을 겁니다. 기름걸레가 나오는 양이 많다면 전문적으로 세척, 소독, 기름분사 해주는 업체에 맡기는 것이 좋습니다.

개인으로 사용한다면 시중에 기름걸레 오일 또는 리스킹 오일이라고 나옵니다. 이것을 한통 구매해서 뿌려서 사용하면됩니다. 더러워진 기름걸레를 일단 깨끗하고 빨거나 삶고, 잘 말립니다. 마른 기름걸레는 기름기가 없습니다. 바닥에 신문지를 두고 그 위에 기름걸레를 놓고 분무기에 리스킹 오일을 소량만 분사합니다. 그리고 신문지로 쌉니다. 그 겉에는 비닐봉다리를 다시 싸서 1일 ~2일 정도 두면 기름걸레에 기름이 잘 스며 듭니다. 그리고 밀대 고정철에 다시 끼워서 사용하면 됩니다.


8. 기름걸레 개봉후기 영상

 

기름걸레 이야기를 하다가 보니 정말 길어졌습니다. 시간이 되면 조금 더 자세하고 간결하게 기름걸레와 물걸레 청소법에 대해서 제가 청소업체 직원분에게 들은 것들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여기까지 실내바닥 청소용품 기름걸레에 대해서 소개해보았습니다. 슈퍼스타곰돌이곰순이 개대박 블로그였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가시기 전에 추천 1번 주세요.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