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맛집밥집음식요리

간단한 주꾸미 볶음양념과 주꾸미 손질하기 (낚지볶음용양념)

반응형

주꾸미 볶음 만드는 법과 주꾸미 손질하기 

 오늘은 주꾸미가 한팩 생겼습니다. 주꾸미를 손질 한후 그냥 데쳐서 초장에 찍어 먹어도 맜있고, 주꾸미 볶음양념으로 주꾸미 볶음을 한후 밥과 같이 먹는 것도 맛이 좋습니다. 주꾸미 볶음의 매력은 매콤달콤한 맛 입니다. 요리는 살기위한 행동입니다.^^ 이번에도 살기위해 맛 있는 주꾸미볶음요리에 도전합니다. 

1. 주꾸미 손질하는 방법

어머니가 탑마트 가셨다가 할인상품이라서 한팩 주시고 갑니다. 생주꾸미 원산지는 국산이고, 주꾸미 가격은 1만원입니다. 주꾸미 100g당 2000원 시세가 나옵니다. 그러면 1만원이니까 500g이 되겠습니다. 주꾸미 1킬로에 2만원 정도의 시세가 나옵니다. 수산물 가격은 조금 변동이 있으니 저렴하게 구입하는 것이 장땡입니다.^^

 비늘을 제거하고 대충 눈으로 보니 탑마트 할인상품치고는 제법 신선합니다. 탑마트는 이렇게 할인 상품이 많아서 좋습니다. 수목돌풍이 제일좋아 ! ㅋ

 주꾸미 손질법은 그렇게 어렵지 않습니다. 일단 물에 깨끗하게 씻어 주시면 됩니다. 주꾸미 비늘은 점액인데 문어처럼 질기지는 않기 때문에 빡빡 문지르기 보다는 깨끗하게 씻어 주실정도로 준비하시면 됩니다.

주꾸미를 물에 담구어 두면 먹물, 여러가지 이물질이 묻어 나온다.

 2~3번 물에 씻어내면 깨끗한 주꾸미가 됩니다. 그러면 손질을 시작하면 됩니다. 밑에 사진에서 다리 빨판에 먹물이 남아있습니다. 먹어도 큰 상관은 없지만 완전 깨끗한 것을 원하시면 빨판먹물까지 일일이 물에 넣고 비비시면 제거가 됩니다. 

주꾸미 손질을 위해서 가위가 필요합니다. 주꾸미를 뒤집어 놓으면 대가리 뒤쪽에 가위가 들어갈 만큼 틈이 있습니다. 여기를 가위로 자르시면 됩니다.

주꾸미 대가리를 자르면 내장이 나옵니다. 내장은 위에서 아래러 뜯어 내시면 됩니다. 내장이 최대한 터지지 않게 떼어 내면 좋습니다. 터지면 흐르는 물에 씻어 내시면 됩니다.

주꾸미 대가리를 보면 맨위에 하약색이 나옵니다. 봄에는 쌀알처럼 보이는 알이 있습니다. 봄주꾸미 알은 맛이 좋기로 소문이 나있죠. 저는 수산물 내장은 최대한 먹지 않는 편입니다. 살 위주로 먹는 것을 좋아합니다. 그 이유는 내장요리는 난이도가 높고, 손질가 요리법이 까다롭습니다. 잘 못 먹으면 탈이 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저는 조심하는편입니다.

주꾸미 앞에는 눈이 있습니다. 가위로 자르면 됩니다. 눈은 제거해도 되고, 그냥 두어도 상관이 없습니다. 주꾸미 눈을 제거할 때 한번에 자르면 액이 나오서 튀게 됩니다. 살짝 흠집을 내어서 주꾸미 눈에 있는 물을 빼내고 자르는 것이 좋습니다.

다리 가운데는 입과항문이 있습니다. 이거는 손으로 눌러서 빼내면 됩니다. 손으로 하기 싫다면 가위나 칼을 살짝 넣어서 빼내어도 됩니다.

 손질을 하고 대가리 맨위에 있는 알을 모았습니다. 주황색 사진에 보이는 것이 쌀알처럼 보이는 알입니다. 삶아 놓으면 선명하게 쌀알처럼 보이게 됩니다. 나머지 3개는 하얀실처럼 보이는데 이것은 알이 되기전에 상태입니다. 먹어도 되고 먹기 싫다면 먹지 않아도 됩니다. 

주꾸미 손질이 다 되었습니다. 살만 남기고 나머지 것들은 다 떼어 내신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2. 주꾸미 손질법 영상

과거에 주꾸미 손질하는 법 영상으로 남겼습니다. 사진으로 이해가 안 되시면 이 영상이 도움이 되실겁니다. 좋아요 1번 클릭 해 주세요. 

3. 매콤하고 쫄깃한 맛 낙지 볶음용 양념소스 !

 요즘에는 볶음용양념소수가 이렇게 시중에 나옵니다. 주꾸미 볶음요리를 간편하게 할 수 있습니다. 낚지, 주꾸미, 오징어 복음 등은 양념이 비슷하니 큰 상관이 없습니다. 

주꾸미 볶음 양념은 고추장, 고추가루, 간장, 소금, 후추조금, 다진마늘, 설탕이나 물엿으로 양념장을 만들면 됩니다. 야채는 대파, 홍고추, 청양고추, 양파, 감자 등을 넣으시면 됩니다. 

 4. 초간단 주꾸미볶음 만드는 법

 냄비에 주꾸미를 넣고 양념장을 붓고 집에 엤는 야채를 넣었습니다. 야채는 대파, 양파, 다진마늘, 청고추, 홍고추를 넣었습니다. 당근이 없어서 무를 조금 썰어 넣었는데 무는 별로 인것 같습니다. ^^

가스불을 올리고 주꾸미 볶음양념이 반응을 합니다.

 점점 시간이 지났습니다. 야채가 부족한 것 같아서 깻잎을 조금 넣었습니다.

두툼한 주꾸미 다리입니다. 먹어보니 쫄깃합니다.

아무래도 주꾸미 볶음에서 양념 맛이 좋지요. 공기밥에 비벼서 먹으니까 꿀 맛입니다.

 주꾸미 볶음요리 직접 해보니 맛이 좋습니다. 공기밥과 잘 어울리네요.

주꾸미 볶음양념이 있기 때문에 과거처럼 어렵지 않게 주꾸미 볶음을 만들어 먹을 수가 있습니다.  지금음 봄 주꾸미가 많이 나오니 저렴하고 영양가 좋은 주꾸미 요리 한번 해 먹어 보세요. 오랜만에 밥을 맛있게 먹어서 기분이 좋네요. 재밌게 보셨다면 좋아요 1번 부탁드립니다. 

 

반응형